본문 바로가기
고양이와물고기

[열대어 베타 길들이기] 우리집 깜이가 아파요 [자해증상]

by Kim's coco 2020. 6. 12.
반응형
SMALL

[열대어 길들이기] 우리집 베타 깜이가 아파요[자해증상]


2020 06.11 초기증상


핑코와깜이가 5월 29일 우리 집에 온 지 벌써 2주가 되었어요..속상해요!!!증말-불과 한 달도 안되었는데.. 우리 깜이는 WHY? 도대체가... 사실은 우리 깜이가 아파요... 평소 신경 쓴다고 신경 쓰고 있었는데... 물갈이할 때도 온신경을 곤두세우고 나름 관리해줬다 생각했었는데... 자기딴엔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나 봐요...

일단 베타 샵에서 받아온 질병및치료법주의사항 표 다시 한번 읽어보고 다른 곳에서 질병 관련 영상 찾아도 보았어요... 육안으로 보았을 때 바로 위 사진을 보시면 꼬리 부분에 초기에 보이던 증상이었어요...

눈으로 식별했을 땐 질병증상꼬리녹음병 지느러미가 U, C, N자로 파고들어가는 증상 치료방법 매일 100% 환수, OTC [항생제] 약욕 이런 증세인가 보다 하고  덜컥 겁이나 전날 환수해주기도 했지만 혹시나 싶어 저녁에 미리 담아두었던 수돗물로 깜이 어항만 새로 환수를 해주었답니다. 이러고 하루를 지켜보았죠..



이것이 불과 바로 오늘 아침의 깜이의 모습이랍니다. 베타 꼬리 부위를 보니 어제보다 확연히 눈에 띄는 증상을 볼 수 있었어요.. 세상에 간밤에 무슨 일이 있었던 건지... 하룻밤 사이에 저런 몰골을 하고 있을 수 있는 거죠?! 이거 보고 아... 뭣이가 한참 잘못되긴 한 거 같구나... 싶더라고요...

베타 질병 증상 중  꼬리 갈라짐, 꼬리 구멍 지느러미 중간중간 쭉~갈라지거나 구멍이 생기는 증상 치료방법 영양부족으로 영양식 급여[고단백, 생먹이]와 잦은 환수 필요인가 싶어서 저녁일 마무리하고 무작정 베타 샵을 방문했어요. 시스타사장님께  "깜이가 아파요"도움이 될까 싶어 몇 장 찍어둔 사진을 보여드리자마자 자해네요!! [띠용~] 스트레스를 받거나 하면 자기 꼬리를 물어뜯는다고 하네요..

무서운 녀석 같으니라고.. 바로 옆에서 일을 하고 있기 때문에 자주 들여다보는데도 불구하고 그런 모습을 보진 못했거든요... 좀 더 신경을 써야 할 거 같아요.. 그럼 이 꼬리는 어찌해요? 가만히 놔두면 되나요? 그냥 놔두시면 알아서 사람처럼 피부가 다시 재생하듯 베타들도 자해한 꼬리들이 다시 재생하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으셔도 된다고 하네요.ㅋㅋ 저 순간 당황해서 머리카락처럼 자라나나요?! 뭔 질문이 이러하당가요?! [ㅋㅋ]그래도 천만다행입니다. 깊은 안도의 한숨[휴우-]



앞전에 알몬드잎을 사가지않아서 온김에 알몬드잎과  처방해주신 약을 구매했답니다. 알몬드잎은 하루 전날 물에 띄어 우려준뒤 환수해줄때 그대로 사용해주면 된다고 하네요..그리고 처음에 잘 몰라서 이틀에 한번씩 100%환수 해주면 된다고해서 그렇게만 했었거든요..

굳이 그럴필요가 없다면서 전날 저녁에 미리 담아두었다가 알몬드잎 흐르는물에 세척한뒤 담궈놓으라고 하시더라구요!!! 그리고 한번쓴 알몬드잎은 바로 버리지말고 한번 말렸다가 한번 더 재사용해줘도 된다고 하니 알뜰살뜰하게 사용해보자고요~

Smart-BETTA 100ml 베타 컨디셔너 구매해온 약은 환수해준 물에 한 방울씩 떨어트려주면 베타들한테 좋다고 해요. 베타 컨디셔너 제품을 살펴보니 베타의 발색을 좋게 하고 환수로 인한 스트레스 감소시켜주는데 탁월한가 봐요!!

성분 - 풀빅산,휴믹산,천연미네랄,피수아미노산,비타민B9,토양미생물등 함유되어 있는데다 베타의 발색을 강화시켜주며 환수 시 스트레스 감소 산란 촉진 및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사용방법 - 룹통[2L] : 환수 시 한 방울 투여 여과항[2L] 기준 주 1회 한 방울 투여[수조 환경에 따라 투여량을 가감하셔도 됩니다.]


알몬드잎 우리기


마음은 아프지만 아픈 깜이 덕분에 이렇게 또 하나 베타 물고기에 대해 공부를 하게 되었어요... 확실히 모르는 것들을 머리로만 공부하는 것보단 직접 경험해서 쌓은 정보가 더 큰 재산인 거 같아요... 덕분에 5년 폭삭 늙은 거 같아요.. 고맙다!! 깜이야..애간장 녹인 녀석은.. 뭐가 그리 좋은지 아무 일 없다는 듯... 유유히 헤엄치며 노는 녀석...

저걸 누가 자해한 녀석이라 생각하겠어요... 그나마 식욕은 왕성해서... 아침/저녁으로 15알 내외로 뿌려주면 미친 듯이 쪼아서 잘도 먹어준답니다. 가끔 보고 있으면 멍멍이 같은 녀석들만의 귀여움이 있더라고요~

밥 줄 때 되면 사료 냄새가 나서 인지 잽싸게도 와서 기다리고 있어요!! 혹시 저처럼 베타 키우기 초보분들이라면 아래 베타 질병 및 치료법에 대해 한번 숙지해보시는 것도 좋을듯해요.


2020/06/04 - [고양이와물고기] - 베타물고기 깜이와핑코 베타 질병 및 치료법 [출처:sis betta farm]

 

베타물고기 깜이와핑코 베타 질병 및 치료법 [출처:sis betta farm]

베타 물고기 깜이와핑코 베타 질병 및 치료법 [출처:sis betta farm] 베타들도 편하게 침대위에서 휴식도 취한다고 하더니 ㅋㅋ 깜이와핑코가 요사이 많이 적응이 되었는지 요런 모습도 보여�

babyssh0924.tistory.com

반응형
LIST

댓글